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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상위-노출-SEO-최적화-글쓰기

구글이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글들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로 검색엔진이 최적화된 글이다. 그런 글을 쓰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란 어떻게 하는 걸까.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을 다루겠다.

1. 구글 SEO? 구글이 좋아하는 글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란 무엇일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구글 검색엔진이 최적화(구글 SEO)된 글이다. 즉,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 바로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다. 온라인 상에는 하루에도 수만 개의 글이 올라온다. 그런 글을 사람이 직접 읽고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다. 그렇다면 이런 일을 누가 하는가. 바로 검색엔진 봇(Bot)이다.

 

구글 검색엔진 봇이 우리가 작성한 글을 읽고 이 내용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인지, 혹은 다른 블로그에서 복사해온 글인지, 중복한 주제인지 등을 판단해서 검색엔진 순위를 매기는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간단하다. 구글 검색엔진 봇이 좋다고 생각하는 글을 쓰는 것이다. 글을 쓰기에 앞서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1순위로 해야 할 일이다. 이걸 제외한다면 다음 순위로 중요한 건 검색엔진 봇이 쉽게 이해하고,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검색엔진 봇의 입맛에 맞추는 글을 써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이렇게 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겠다. 첫 번째로는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을 기억하자. 메타 디스크립션은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요약본, 머리글 정도가 되겠다. 구글로 검색하면 게시글 제목과 함께 몇 줄의 설명이 달리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메타 디스크립션이다. 이것이 구글 검색엔진 봇이 중요하게 보는 요소다. 본격적인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내가 무슨 글을 쓰는지, 어떻게 다룰 것인지 요약과 설명을 한글 기준 75자 정도로 정리해주면 된다.

 

두 번째는 구글 검색엔진 봇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의 글이다. 사람이라면 사진과 글로 조합된 포스팅을 가장 쉽게 이해할 것이다. 하지만 구글 검색엔진 봇은 정형화된 글을 가장 쉽게 이해한다.

 

단편적인 예를 들어보자.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나무 위키 글이 나온다. 나무 위키 글 특징을 보자. 제목과 메타 디스크럽션(요약 설명), 소제목, 본문으로 형식이 갖춰져 있다. 이렇게 형식이 갖춰진 글은 구글 검색엔진 봇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가장 쉽게 이해한다. 즉, 나무 위키처럼 글을 쓴다면 구글 상위 노출될 확률은 더 올라간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하는가?'라는 물음이 들 것이다. 그 물음엔 '나무 위키처럼 쓰라'고 답하겠다. 나무 위키가 쓴 글을 보고 최대한 따라서 작성해보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나무 위키가 작성한 글을 가져와 내용을 바꾸면 상위 노출이 더 잘 되더라는 말도 있을 정도다.

 

3.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만 하는 이유


구글은 AI 알고리즘에 따라 검색엔진이 움직이고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은 기업이 컨트롤 하는 힘이 강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포털도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대세에 참여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 사람들은 투명하고 적확한 검색 노출을 원하기 때문이다. 필자부터도 정보성 검색은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많이 한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구글이 좋아하는 검색엔진 최적화(구글 SEO)를 신경 써서 글을 작성한다면 단기적인 유입 효과는 물론,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블로그에 누적 방문자가 계속 쌓이는 등 누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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